본문 바로가기
건강

발목 삐었을때. 온찜찔? 냉찜질?

by 정보모여 2023. 11. 23.
반응형

추운 날씨와 메마른 땅은 발목을 삐끗하게 만드는 주범입니다. 갑작스런 발목의 통증, 그것은 바로 발목염좌의 신호일 수 있어요. 많은 분들이 찜질로 이를 해결하려 하지만, 항상 옳은 방법은 아닙니다. 발목염좌에 대해 제대로 알고, 올바르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목염좌의 세계

발목염좌는 크게 1단계부터 3단계까지 나뉘는데요. 1단계는 인대가 미세하게 찢어진 경우로, 생활에 큰 지장이 없습니다. 반면, 2단계는 부분적인 찢어짐과 함께 부기와 멍이 드는 경우이며, 3단계는 인대가 완전히 파열된 상태를 말합니다.

찜질, 올바른 시기와 방법

1단계나 2단계 발목염좌에선 찜질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염좌 직후 1~2일 동안은 냉찜질이 좋습니다. 혈관 수축을 통해 부종과 염증을 줄일 수 있거든요. 하루에 3~4번, 한 번에 30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증이 오래 지속되면 전문가의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온찜질, 언제 해야 할까?

온찜질은 부상 직후보단 치료가 어느 정도 진행된 후에 해야 합니다. 이때 온찜질은 근육의 긴장을 풀고, 인대 주위의 출혈과 통증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에요.

발목염좌 예방법

발목염좌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근력과 유연성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목 주변의 근육을 강화하고, 평소 균형 잡기 운동을 하면 발목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몸이 긴장하거나 피로할 때는 과도한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 속 작은 습관으로 발목 보호하기

  • 평소 근력 운동과 유연성 운동을 병행합니다.
  • 장시간 같은 자세로 있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충분한 휴식과 함께 균형 잡힌 식사를 합니다.
  • 발목에 부담이 가는 활동을 할 때는 보호대를 착용합니다.

발목염좌는 작은 부주의에서 시작되곤 합니다. 올바른 지식과 일상 속 작은 습관이 발목 건강을 지키는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발목 건강을 위해 조금 더 신경 쓰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