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치지직'의 특징
2024년 2월, 글로벌 게임 스트리밍 시장의 선두 주자인 트위치가 한국에서의 사업 철수를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네이버는 자체 개발한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치지직'을 선보이며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네이버는 풍부한 자체 서비스 생태계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스트리머들에게 다양한 편의를 제공하고 시청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겠다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치지직, 품질과 기능으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네이버는 치지직을 통해 1080p 풀HD급 화질과 다시보기 기능을 포함시키는 것을 검토 중입니다. 이는 트위치가 운영 비용 절감을 위해 화질을 낮추고 다시보기 서비스를 폐지한 것과 대조적입니다. 이러한 트위치의 결정은 많은 스트리머와 시청자들에게 불편함을 초래했으며, 네이버는 이를 기회로 삼아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시장을 잡으려 합니다.
네이버, 스트리머 흡수와 매출 향상을 목표로
네이버는 트위치의 한국 사업 철수를 통해 스트리머들을 흡수하고 매출을 증가시킬 계획입니다. 트위치의 2022년 한국 내 매출이 2036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네이버는 이러한 잠재력을 활용해 치지직을 게임 스트리밍 시장의 선두주자로 만들고자 합니다. 또한, '2022 카타르 월드컵',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등의 대형 이벤트 스트리밍을 통해 검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스트리머와의 시너지를 창출할 예정입니다.
스트리머 유인을 위한 네이버의 전략
네이버는 자사의 다양한 서비스 생태계를 활용해 스트리머를 유인할 계획입니다. 예를 들어, 스트리밍 후원 기능에 네이버페이를 연계하여 수수료를 낮추고, 네이버웹툰 기반의 게임을 치지직을 통해 스트리밍하면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등의 방안을 고려 중입니다. 또한, 스트리머가 팬덤을 형성할 경우 N클립과의 연계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 이미 유리한 조건을 갖춘 상태
국내 트위치 평균 시청자수 1위 스트리머인 '우왁굳'과 그가 제작한 아이돌 그룹 '이세계아이돌'이 네이버카페를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는 네이버가 이미 트위치 스트리머를 흡수하기에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네이버 OGQ 이모티콘 인기 순위에서 트위치 주요 스트리머 관련 이모티콘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것도 눈여겨볼 만한 사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