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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자동차 공회전 개념과 연료 소모의 관계

by 정보모여 2023. 10.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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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공회전은 자동차 운전에 있어서 흔히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는 엔진의 작동과 연료 소모, 그리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자동차 공회전의 기본 개념과 그것이 우리의 일상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자동차 공회전의 개념

자동차 공회전은 원동기가 운전 중이지 않으면서도 작동하고, 가속 페달의 미작동 및 부하가 없는 상태에서 엔진이 지정된 매분 회전속도(RPM)에서 작동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는 마찰 토크나 마찰 마력이 평형을 이루면서 회전하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 현상은 주로 자동차가 주·정차 시에 엔진이 계속 가동되는 상태로 나타납니다.

2. 출발 전 공회전의 필요성과 한계

출발 전 공회전은 엔진의 윤활을 원활하게 하고 엔진 마모를 방지하기 위한 예열 과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승용차의 예열 시간은 약 30초로 알려져 있지만, 겨울철에는 오랜 시간의 예열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1987년 이후 생산된 전자제어 연료분사(Fuel Injection) 방식의 승용차에는 해당되지 않는 개념입니다. 과도한 공회전은 윤활유의 유막 형성 기능을 악화시키고 미연소 퇴적물 생성을 촉진시켜 실린더 마모 및 연료 소비를 가중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3. 대기오염물질 배출과 공회전

자동차의 삼원 촉매 장치는 일정 온도에 도달해야 활성화되며, 장시간의 엔진 공회전으로 인해 촉매 활성화 미만의 온도에서 배출가스 발생이 증가하게 됩니다. 산소 센서의 활성 온도도 고려해야 하며, 장기간의 엔진 공회전은 배출가스를 과다하게 발생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4. 냉간 초기시동과 연료 소모

냉간 초기시동 시에는 엔진 오일의 점도가 증가하여 엔진의 마찰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엔진의 부하가 커져 엔진의 회전속도가 저하되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엔진 회전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공기와 연료의 양을 증가시켜야 하며, 이는 연료 소모량을 증가시킵니다.

5. 연료 소모량과 경제적 영향

자동차별 냉간시동 초기 공회전에 따른 연료 소모량을 분석해보면, 소형자동차는 25cc, 중형자동차는 30cc, 대형자동차는 36cc~29cc가 소모되며, 이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점차 감소합니다. 이러한 연료 소모는 연료비용의 증가와 함께 환경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6. 결론

자동차 공회전은 연료를 낭비하고, 대기환경을 오염시키며, 건강에 유해한 각종 가스와 지구 온난화의 주요 성분인 이산화탄소를 배출합니다. 따라서 운전자들은 신호 대기 이외의 불필요한 경우에는 자동차 공회전을 삼가는 것이 필요하며, 이는 개인의 경제적 이익과 환경 보호 모두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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